티스토리 뷰

경제

주식 공모주 청약 방법

Jmestory 2023. 9. 13. 15:39
반응형

주식 공모주 청약 방법

물가는 점점 오르고, 오르지 않는 것은 월급뿐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식비에 학원비에 항상 쪼들리는 직장인들은 부수입이 간절합니다. 그래서 공모주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주택 청약만 있는 것이 아니라, 주식에도 청약이 있습니다. 조금만 신경 쓰면 크지 않지만 꽤 쏠쏠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을 안내하겠습니다.

 

공모주 청약이란?

공모주란 비상장기업이 상장하면서 청약 과정을 통해 일반인들에게 분배해주는 주식을 말합니다. 이렇게 주식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게 만드는 상장을 매년 100 종목이 IPO(기업공개)라는 방식을 통해 신규 상장하게 됩니다. 

 

공모주 청약은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경우,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공평하게 주식을 살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신규 아파트를 청약하는 것처럼 신규로 유가증권시장인 코스피나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는 주식을 청약할 수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의 장점

공모주 청약도 주택 청약과 마찬가지 입니다. 적정 분양가보다 비싼 아파트는 경쟁률이 떨어지고 미분양이 날 수 도 있습니다. 주식도 적정 공모가로 청약을 하고, 상장 첫날 공모가 보다 높은 가격에 매도할 수 있습니다. IPO(기업공개)를 통해 상장하는 기업이 주식이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에 공모 주식을 배정 받고 상장 후 매도하고 차익만큼 수익을 얻게 됩니다.

주식용어 정리

시초가(시작 가격)- 신규 상장주는 시초가를 기준으로 +30%(상한가),-30%(하한가)까지 움직일 수 있습니다.

따상- 공모가의 200%로 시작한 상태에서 +30%(상한가)에 도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상이 되면 160%의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ARS를 통해 진행하면 비싼 수수료를 낼 수 있습니다. 반드시 온라인 청약을 하시기 바랍니다.

1. 공모주 청약 일정, 정보 확인하기

공모주를 청약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어떤 기업에 투자할지 정하기 위해, 공모 일정과 기업의 업종, 기관 경쟁률등의 정보를 파악해야 합니다.

 

 

 

2. 증권사 계좌 개설하기

공모주 일정과 기업정보를 확인하셨다면 주관사의 증권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공모주는 청약에 참가한 증권사에서만 청약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기업이 공모주 청약을 하는데 여러 개의 증권사가 주관할 수 있고, 한 개의 증권사가 주관할 수 도 있습니다. 우리가 청약 주식을 배정받는 것처럼, 증권사도 균등, 비례 주식을 배당받기 때문입니다.

 

계좌개설 당일에는 청약이 불가능한 증권사도 있기 때문에 최소 공모일 전날까지는 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증권계좌 또는 은행계좌 개설은 20일 영업제한이 있기 때문에, 하나의 계좌를 만든 후 20일이 지나야 다른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20일 제한 없이 카카오뱅크 계좌로 만들 수 있는 증권사

KB증권 하나금융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하나증권

3. 증거금 입금하기

청약 일정에 맞추어 증권계좌로 증거금을 입금해야 합니다. 입금 방법은 은행 계좌로 송금하는 것과 똑같이 증권계좌로 송금하면 됩니다.

 

청약 증거금은 일종의 계약금입니다. 증거금이 있어야 청약을 신청할 수 있고, 배정된 주수에 따라 증거금을 돌려받거나 더 내야 합니다.

 

청약 증거금은 50%입니다. 만약 공모가가 1만 원인 주식 100주를 청약하고 싶다면 50만 원만 입금하면 됩니다.

청약 결과 배정받은 주식 수가 증거금보다 더 많으면 더 입금하고, 배정 받은 주식수가 증거금보다 더 적으면 차액만큼 환불됩니다.

 

이때, 청약 수수료 2,000원을 제외하고 나머지 차액이 환불됩니다. 청약수수료가 무료인 증권사도 있고, 증권사 이벤트에 참여하거나 고객등급에 따라 수수료를 면제해주기도 합니다.

4. 청약 신청하기

보통 2일에 걸쳐 공모주 청약이 진행되고, 청약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입니다.

청약 기간이 끝나면 경쟁률과 배정 주식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증권사마다 증권사 어플 시스템이 조금씩 다르지만 전체적인 구성은 거의 같습니다.

 

주관사 중 자신이 원하는 증권사의 앱을 다운로드한다. → 메뉴에서 공모주 청약 메뉴에 접속한다. → 메뉴를 찾지 못하면 검색어에 공모 또는 청약으로 검색한다.→청약종목정보를 보고 원하는 종목을 선택한다.→청약 신청 버튼을 눌러 원하는 수량만큼 신청한다.

 

균등 청약을 신청하려면 최소 10주만 신청하시면 됩니다. 최소 청약 수량이 10주인 경우도 있고, 20주인 경우도 있습니다.

비례청약은 청약을 할 수 있는 한도까지 청약할 수 있습니다. 비례청약은 증거금과 청약 경쟁률에 따라 배정 주식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최대한 더 많은 주식을 배정받으려면 청약 2일 차 오후 3시쯤 경쟁률을 확인하고, 경쟁률이 낮은 증권사로 청약하시면 됩니다.

5. 환불금 정산받기

보통 청약 신청한 수보다 적게 배정받기 때문에 청약 공모주 신청 마지막날로부터 2 영업일 후에 환불금이 입금됩니다.

청약하실 때 입금계좌나 제휴계좌를 따로 등록해 놓으시면 본인의 은행계좌로 환불받으실 수 있습니다.

6. 배정받은 주식 매도하기

배정받은 주식 수를 확인하고, 상장일에 입고되면 매도해서 수익을 내야 합니다.

공모주에 경우 상장 첫날 시초가에 파는 것이 보통이나 주식 경기나 종목의 전망에 따라 상장 후 2~3일 후에 더 크게 오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매도해야 합니다.

반응형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ISA 계좌 개념, 종류, 자격, 혜택 총정리  (0) 2024.03.19
청년 지원 정책 (인천 연수구)  (0) 2023.08.02
일상 돌봄 서비스  (0) 2023.07.17
실업급여 변경된 내용 총정리  (0) 2023.06.05
실업급여 궁금해요.  (0) 2023.05.31